판매관리비 지출과 기업가치
경영학연구 | 한국경영학회 | 29 pages| 2024.09.03|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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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는 2000-2022년까지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 상장기업들을 대상으로 판매관리비 지출과 기업가치 간 관계를 실증분석하였다. 먼저, 판매관리비 지출은 기업가치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판매관리비 지출은 기업가치 제고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작용하며, 판매관리비 지출에 대한 주식시장의 평가는 음(-)의 경영 효율성 지표라는 부정적 인식보다 무형자산성 지출로 인한 장래 가치창출과 같은 긍정적 인식이 지배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판매관리비의 주요 구성항목에 대한 분석결과, 연구개발비 및 인건비 지출이 기업가치 제고의 핵심적인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무형자산성 지출 비중이 큰 기업은 당기 연구개발비 지출을 증가시키는 것보다는 장기적으로 연구개발비를 축적하여 지식자본을 구축하고, 판매관리비를 축적하여 조직자본을 구축하는 것이 미래 기업가치 제고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마지막으로 판매관리비 지출에 대한 주식시장의 긍정적 평가가 판매관리비의 본원적 특성에 따른 것인지, 자산가격결정 오류에 기인할 가능성이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 판매관리비에 대한 시장참여자들의 긍정적 평가는 판매관리비의 본원적 특성(가치창출력)보다는 자산가격결정오류에 기인할 가능성이 크다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연구 설계
Ⅳ. 실증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판매관리비#기업가치#무형자본#지식자본#조직자본#SG&A Expenditure#Firm Value#Intangible Capital#Knowledge Capital#Organization Capit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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