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달인의 온화한 향기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09.12.11 09:56 조회 4704
커뮤니케이션연구소 박경연 국장



꽤 오래 전, 누군가 그녀를 이렇게 평했다. 피죤 같은 사람. 그녀가 팀의 일원이 되는 것만으로 따다닥 스파크가 튈 정도로 격했던 분위기가 시나브로 풀어졌나 보다. 무겁게 가라앉았던 공기마저 향기롭게 피어올랐나 보다. 서로가 서로를 일로 대하는 것이 아니라, 진심으로 소통하고자 서로에게 마음을 활짝 열었나 보다. 그녀, 커뮤니케이션연구소 박경연 국장 때문에.

휴가는 나의 힘

근무시간에 경계를 두지 않고, 트렌드와 사람들의 변화를 향해 시야를 활짝 열어두는 그녀의 열정의 원천은 뜻밖에도‘쉼’이다. 그녀에게 휴가는 일상 속에서 부대끼느라 좁아진 시야나 마음을 풀어내는 시간이다. 그래서 세계 곳 곳에서 모여든 사람들이 저마다 다른 모습으로 시간을 즐기는 휴양지를 즐겨 찾는다. 그녀가 손꼽는 휴양지는 멕시코의 칸쿤. 일 때문에 알게 된 곳이지만, 멕시코가 자랑하는 바다와 가까운 곳에 위치한 마야 잉카 유적지를 즐기는 사람들을 보며 소일하는 게 좋았단다.

“상황과 관점에 따라 생각이 달라질텐데, 일상에 묻히다 보면 생각도 한정되고 아집이 생기기도 하잖아요. 하지만 휴양지에서 사람들을 바라보다 보면 내 일상과는 다른 삶의 모습, 다른 공간이 보이죠. 서로 다른 사람들 속에서 공통분모나 어떤 트렌드를 읽기도 하고요. 정신없이 돌아갈때, 그렇게 한 번씩 끊어주는 게 필요해요. 안 그러면 못 견딜 것 같아요.”

그러니까 그녀의‘쉼’은 일상을 멈춘 채 그 시간 속에 머무는 것은 아니다. 마음의, 관계의, 생각의 여유를 빼앗는 일상을 잠시 떠나 그녀가 가진 본연의 에너지로 돌아가는 시간인 것이다.

궁극을 향한 커리어 패스

온유한 이미지와는 달리 그녀의 커리어는 정복자 이미지를 드러낸다. 사학과를 졸업한 후 유학을 가 광고홍보를 전공하면서 그녀가 선택한 것은 PR이었다. 당시 함께 공부하던 한국인 중 PR전공은 그녀뿐이었다. “미개척 분야 였어요. 아직은 아무도 안 하지만 확장될 가능성이 보였고, 그렇다면 누구보다 먼저 경험하고 싶었어요.”

제일기획에서의 이력도 남다르다. AE로 입사한 후 프로모션팀에서 전공을 살려 PR을 담당했다. 마침 삼성전자가 해외시장을 적극적으로 확장하던 때라 삼성전자와 제일기획이 함께 글로벌 시장의 노하우를 쌓아간 시간이었다. 그러다 국내시장 경험을 쌓기 위해 AP로 옮겼고, 좀 더 긴 호흡으로 광고를 바라보고 싶어 커뮤니케이션연구소의 전신인 브랜드마케팅연구소로 옮긴 것이 지난 2007년이었다. 광고 전반을 광범위하게 다루는 AE로 시작해 조금씩 더 전문적인 분야로 파고든 셈이다.

“한 우물을 깊게 판 사람이 그 분야의 노하우를 갖고 있듯, 경험의 각도가 다르니까 그게 또 다른 노하우가 되는 것 같아요. 같은 현상도 보는 관점에 따라 해석이 달라지는데 저는 습관적으로 지난 경험의 관점들까지 소환해서 바라보는 거죠.”

아무도 선택 안 한 곳을 향해 홀로 뚜벅뚜벅 걸어간 그녀, 그러나 전사나 콜롬버스 같은 개척자보다 현명하게 주변을 아우르는 구루(Guru) 이미지가 그녀에겐 더 적합하다.

생각의 틀을 벗어라

그녀에겐 무언가를‘뗀’사람 특유의 여유와 통찰력이 있다. 그래서인지 커리어 패스(Career Path)를 작성하는 이맘때가 되면 후배들은 종종 그녀에게 조언을 구한다. 그런 후배들에게 그녀가 가장 먼저 묻는 것은‘궁극이 무엇이냐’는 것이다.

“저의 궁극은 커뮤니케이션 마스터에요. 지향점이 있으니까 직종이 바뀌는 걸 겁내지 않은 것 같아요. 전체적인 커뮤니케이션 면에서 보면 각각의 틀을 경험한 게 도움이 되고, 각각의 직종이 연장선상에 있으니까요. 지금 위치요? 궁극까지 열 개의 계단을 올라야 한다면 지금 여섯 번째나 일곱 번째 계단쯤인 것 같아요. 그동안 3~4년 주기로 자리를 옮겼는데 앞으로 한 번 정도는 더 변할 것 같아요. 변화의 주기는 더 길어지고 결정도 더 신중해지겠죠.”

일상으로, 사람들 사이로 깊이 각인될수록 그녀는 고착되지 않으려 한다. 무념무상무주(無念無相無住). 책상 앞에 붙여둔 이 문구는 언젠가 화엄사에서 휴가를 보낼 때 우연히 만난 스님이 전해준 말씀이다. 무엇에든 집착하거나 틀에 얽매이지 말아라. 일을 할수록 결과에 집착하고 사람에 얽매이게 되고 어떤 선입견이 생기게 마련이다. 그것이 결국 해석의 틀로 규정되어 진짜 중요한 것을 못 보게 하는 장애물이되기도한다.“

스님말씀을듣는순간‘한번털어 버리고 나면 새로운 것을 만들 수 있겠구나’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모든 건 하나로 통한다는 생각도 들고요. 거창하게 말하면 그게 바로 통섭이잖아요. 서로의 경험을 나누고, 거기에서 시너지를 얻는 것. 결국은 얼마나 자신을, 생각을 열어두느냐가 중요한 것 같아요.”

유난히 바쁜 한 해를 보내느라 그녀는 아직 휴가를 가지 못했다. 다시 한 번 리프레시가 필요한 때, 산사에서든, 휴양지에서든 그녀는 머물던 곳의 여유와 향기를 고스란히 품고 돌아와 사람들 사이, 일과 일 사이를 다시금 부드럽게 풀어낼 것이다.
광고인 ·  인터뷰 ·  휴가 ·  멕시코 ·  커리어우먼 ·  브랜드마케팅연구소 ·  커리어패스 ·  통섭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OTT와 CTV광고! TV 광고의 새 시대를 열다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정보를 찾는 방식부터 일상생활에까지 다양한 변화가 생긴 것은 모두가 알 것입니다. 개인뿐만 아니라 광고와 마케팅산업도 그 변화를 피해 갈 수 없었습니다. 온라인에서의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과 비디오 영상 소비를 소비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가 생겨나기 이 전의 시대에는 TV가 광고×마케팅의 핵심 역할을 하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와 같이 새로운 미디어 채널들이 등장하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Z세대가 쉬는 법
  글 김상하 / 채널A 경영전략실 X-스페이스팀 팀장. 디지털 신사업을 담당하며 IP 사업과 유튜브 웹예능 등을 기획 총괄한다. 저서 <Z세대의 라이프스타일>. SNS에서 로그아웃하겠습니다 퇴근하며 컴퓨터 전원을 끄는 Z세대, 본인의 회사 자아를 로그아웃하고 집으로 돌아온다. 마치 카카오톡의 멀티 프로필 기능처럼 공간별로 자아가 다르다. 현실 세계에서뿐만 아니라 SNS에서도 공간별 자아가 다르기는 마찬가
미시마샤_ 본질이 이끄는 곳으로
  글 이하나 / 칼럼니스트. 도쿄에서 일하며 유튜브 <우주라떼>를 운영한다. 저서 <2024/2025 일본에서 유행하는 것들>.   때로는 한 권의 책이 인생을 바꾸기도 한다.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빌 게이츠에게 <위대한 개츠비>가 그랬고, 교세라의 창립자인 ‘경영의 신’ 이나모리 가즈오에게는 <논어>가 그랬다. 대학생 때부터 17년간 채식주의자로 살고 있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OTT와 CTV광고! TV 광고의 새 시대를 열다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정보를 찾는 방식부터 일상생활에까지 다양한 변화가 생긴 것은 모두가 알 것입니다. 개인뿐만 아니라 광고와 마케팅산업도 그 변화를 피해 갈 수 없었습니다. 온라인에서의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과 비디오 영상 소비를 소비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가 생겨나기 이 전의 시대에는 TV가 광고×마케팅의 핵심 역할을 하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와 같이 새로운 미디어 채널들이 등장하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Z세대가 쉬는 법
  글 김상하 / 채널A 경영전략실 X-스페이스팀 팀장. 디지털 신사업을 담당하며 IP 사업과 유튜브 웹예능 등을 기획 총괄한다. 저서 <Z세대의 라이프스타일>. SNS에서 로그아웃하겠습니다 퇴근하며 컴퓨터 전원을 끄는 Z세대, 본인의 회사 자아를 로그아웃하고 집으로 돌아온다. 마치 카카오톡의 멀티 프로필 기능처럼 공간별로 자아가 다르다. 현실 세계에서뿐만 아니라 SNS에서도 공간별 자아가 다르기는 마찬가
미시마샤_ 본질이 이끄는 곳으로
  글 이하나 / 칼럼니스트. 도쿄에서 일하며 유튜브 <우주라떼>를 운영한다. 저서 <2024/2025 일본에서 유행하는 것들>.   때로는 한 권의 책이 인생을 바꾸기도 한다.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빌 게이츠에게 <위대한 개츠비>가 그랬고, 교세라의 창립자인 ‘경영의 신’ 이나모리 가즈오에게는 <논어>가 그랬다. 대학생 때부터 17년간 채식주의자로 살고 있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OTT와 CTV광고! TV 광고의 새 시대를 열다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정보를 찾는 방식부터 일상생활에까지 다양한 변화가 생긴 것은 모두가 알 것입니다. 개인뿐만 아니라 광고와 마케팅산업도 그 변화를 피해 갈 수 없었습니다. 온라인에서의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과 비디오 영상 소비를 소비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가 생겨나기 이 전의 시대에는 TV가 광고×마케팅의 핵심 역할을 하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와 같이 새로운 미디어 채널들이 등장하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Z세대가 쉬는 법
  글 김상하 / 채널A 경영전략실 X-스페이스팀 팀장. 디지털 신사업을 담당하며 IP 사업과 유튜브 웹예능 등을 기획 총괄한다. 저서 <Z세대의 라이프스타일>. SNS에서 로그아웃하겠습니다 퇴근하며 컴퓨터 전원을 끄는 Z세대, 본인의 회사 자아를 로그아웃하고 집으로 돌아온다. 마치 카카오톡의 멀티 프로필 기능처럼 공간별로 자아가 다르다. 현실 세계에서뿐만 아니라 SNS에서도 공간별 자아가 다르기는 마찬가
미시마샤_ 본질이 이끄는 곳으로
  글 이하나 / 칼럼니스트. 도쿄에서 일하며 유튜브 <우주라떼>를 운영한다. 저서 <2024/2025 일본에서 유행하는 것들>.   때로는 한 권의 책이 인생을 바꾸기도 한다.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빌 게이츠에게 <위대한 개츠비>가 그랬고, 교세라의 창립자인 ‘경영의 신’ 이나모리 가즈오에게는 <논어>가 그랬다. 대학생 때부터 17년간 채식주의자로 살고 있
헨켈딕산
neyouel10
ElancoAdTab
neyouel10
노티노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우니에우로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