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를 스토리텔링하다! 애니메이션을 활용해 주목도를 높인 해외 광고
기사입력 2021.03.17 02:42 조회 5948

    

 광고는 주로 인물이나 실제 제품을 활용한 방식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코로나19로 많은 인원이 모여 직접 촬영하는 과정이 어려워지며, 이를 보완할 수 있는 2D?3D 그래픽을 활용한 애니메이션 광고가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데요. 애니메이션 광고는 공간적, 시간적 제약 없이 상품의 속성을 극대화하고 실사 광고가 갖지 못한 다양한 표현을 이루어낼 수 있습니다.
    
기존 광고의 틀에서 벗어나 스토리를 통해 친근감을 더하며 시청자의 몰입을 높이는 애니메이션 광고. 오늘 HS애드 블로그에서는 애니메이션을 활용해 소비자의 눈길을 끈 해외 광고 세 편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게임 캐릭터들의 매력을 빠른 속도로, 브롤스타즈

게임 광고의 경우 주로 게임 캐릭터들이 직접 등장하는 편입니다. 그중에서도 남녀노소 가볍게 즐기기 좋은 모바일 슈팅게임 브롤스타즈의 광고는 고퀄리티 영상으로 마니아층이 두터운 편인데요. 애니메이션을 적극 활용해 마치 영화를 보는 듯한 기분을 선사한다고 합니다.

 

 

  ▲Brawl Stars Animation: Welcome to the Gift Shop!
(출처: Brawl Stars 공식 유튜브 채널)


  
2020년 9월, 브롤스타즈 업데이트를 기념하여 제작된 이 광고는 주인공 콜트가 스타 파크 안에서 여러 브롤러들에게 쫓기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3D 애니메이션을 주로 활용했던 이전과 달리 옛 미국 애니메이션 풍의 영상을 제작하며 화제가 되었는데요. 마치 디즈니 애니메이션, 또는 톰과 제리를 보는 것과 같은 색다른 그림체를 활용했습니다. 실제로 많은 팬들은 “옛날 풍 미국 만화 스타일, 어릴 적 보던 애니메이션 스타일의 스낵 영상 너무 좋다”는 반응을 보였답니다.
  


  
▲2D와 3D 애니메이션이 적절히 조화된 모습이 특징이다
(좌: 콜트 캐릭터, 우: 스파이크 캐릭터) (출처: Brawl Stars 공식 유튜브 채널)

    
이 광고의 반전은 따로 있습니다. 2D 그림체로 쫓고 쫓기던 흥미진진한 모습은 알고 보니 TV 속 자신의 모습이었고, 이를 바라보던 진짜 콜트의 모습은 3D 애니메이션으로 보여집니다. 자신의 우스꽝스러운 모습을 TV를 통해 바라본 콜트는 현실 부정하는 듯한 표정으로 ‘내가 저런 모습이라고?’라 말하며 웃음을 자아내죠.
  
 브롤스타즈는 국내에서도 인기가 높은 게임 중 하나이며 광고를 잘 만드는 게임 회사로도 익히 유명합니다. 게임보다 광고 애니메이션이 더 재밌다는 반응도 있을 정도죠. 광고 내에는 이스터에그가 있거나 다음 출시되는 버전의 스포일러가 담겨있기도 하여 브롤스타즈를 좋아하는 팬이라면 꼭 시청한다고 하는데요. 게임 캐릭터들의 특성을 담아 광고가 제작되어 브롤스타즈 광고가 공개되면 영상을 분 단위로 쪼개 댓글을 주고받는 팬들의 반응을 확인할 수 있답니다.
 

그림책을 보는 듯한 느낌, 마드리나스 커피
 
흔히 커피 광고하면, 연예인이 출연해 커피를 마시는 광고를 떠올리는데요. 여기, 독특한 형식의 커피 광고를 선보인 브랜드가 있습니다.
  

  ▲Madrinas Coffee 2X Cold Brews (출처: Madrinas Coffee)\

  
공정무역, 유기농 제품만을 취급하는 브랜드로 잘 알려진 마드리나스 커피는 마치 그림책을 보는 듯한 광고를 선보였습니다. 영상은 15초짜리 짧은 형식의 애니메이션 광고 두 편이 이어지는데요. 마드리나스 커피의 특징인 그랩 앤 고를 보여주며 편리함을 간접적으로 어필합니다.
  
 이 광고에서는 설화 속에서만 나오던 영웅, Yeti(히말라야산맥의 설인)와 Zeus(올림푸스 산의 최고의 신 제우스)가 등장합니다. 두 영웅은 마드리나스의 2X 콜드브루 커피를 마시며 도움이 필요한 이들을 유쾌하게 도와주는데요. 마드리나스 커피 제품의 장점과 특성을 짧은 시간에 독특하게 보여주며 색다른 커피 광고를 연출했습니다.
 

 캠페인 메시지를 애니메이션으로! 2020 영국 맥도날드
 
전 세계 맥도날드는 시즌 별로 특색있는 광고를 선보입니다. 2020년 크리스마스를 맞아 영국 맥도날드는 따뜻한 애니메이션 광고를 공개했습니다.

   

▲Christmas 2020 | Inner Child | #ReindeerReady | TV | McDonald's UK (출처: McDonald’s UK)
 

이 광고는 내면 아이를 주제로, 사춘기 10대 소년 TOM과 엄마의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엄마는 크리스마스를 맞아 크리스마스 장식으로 가득 찬 상자를 아들에게 보여주며 함께 트리를 꾸미자고 제안합니다. 하지만, 사춘기인 TOM은 그다지 관심이 없죠.
 
여기서 포인트는, TOM의 발랄했던 어린 시절 모습이 보이며 내면과 외면의 상반된 모습을 보여준다는 점인데요. 내면의 어린 TOM은 엄마와 함께 크리스마스트리를 꾸미고 싶어 하지만, 실제 사춘기 소년 TOM은 게임에 집중하며 무뚝뚝한 표정으로 일관합니다. 이후 여러 상황에서도 엄마는 아들과 함께 놀고 싶은 마음에 이런저런 장난을 치지만, TOM은 겉과 속이 대비되는 모습을 보입니다.  
  

  ▲10대 청소년들의 사춘기를 담은 스토리로 공감을 불러일으킨다 (출처: McDonald’s UK)
  

엄마는 맥도날드 드라이브스루를 통해 햄버거와 리인디어 트리츠(순록 간식)를 구매합니다. 여기서부터 크리스마스의 마법이 펼쳐지는데요. 수많은 상황에서 내면 속 어린 TOM과 외면의 TOM이 갈등을 이어갔지만, 맥도날드 덕분에 마음을 열며 엄마와 함께 행복한 시간을 보내게 됩니다. 산타를 기다리며 준비된 접시에 리인디어 트리츠를 놓으면서요. 마음을 열고 가족과 즐거운 크리스마스를 보내길 바라는 메시지를 던지며 광고는 끝이 납니다.
  

    

  과거에는 주로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제품에서만 애니메이션 기법이 활용되었지만, 최근에는 제품 유형에 관계없이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광고가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강압적으로 제품을 보여주기보다는, 브랜드와 제품이 가진 특성을 상징화하고 스토리를 통해 접근한다는 점이 좋은 효과로 이어진 것 같은데요. 스토리는 위대한 힘을 가지고 있다고 하죠. 긴 여운을 주는 장점 덕에 앞으로도 높은 퀄리티의 스토리로 구성된 애니메이션 광고가 더 많이 나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현대자동차가 영화를 찍었다고? 현대자동차 ‘밤낚시’ 프로젝트
  글 김세진 매니저|이노션 2024년 6월, 13분이라는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보기엔 너무 짧아 보이는 영화CGV에서 단독 개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도전적인 영화,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이 공동 기획/제공 하고 문병곤 감독이 연출, 손석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인 이노션이 왜 영화를 만들게 됐고, 이 짧은 영화를 왜 극장에서 상영하며&n
반전으로 가는 반대의 길
  1911년 8월 21일, 가로 77cm 세로 53cm의 여성이 홀연히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그녀가 사라진 걸 알아채지 못했죠. 쉬는 날이어서인지 목격자도 단 한 명에 불과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음 날 아침이 되고 나서야, 그녀가 사라진 걸 알게 됐죠. 하지만 오리무중이었습니다.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사라졌는지조차 알아내기 힘들었죠. 20세기 초의 세상은 채취된 지문을 감식하는 것조차 힘들 때였습니다. 그러자 세상은 그녀의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News Brief] 한국광고협회, (AdFest 2013) 참가단 모집 (~2.27) 外
한국광고협회, 참가단 모집 (~2.27) 올해로 제 16회를 맞이하는 아시아·태평양 광고제(AdFest)가 3월 17일(일)~19일(화)까지 3일간 태국 파타야에서 개최된다. 올해는 Mobile과 Effective 부문이 신설되었으며, 국내 심사위원으로는 제일기획의 브루스 헤인즈(Bruce Haines) CCO가 Effective 부문에, 애딕트미디어필름즈(Addict Media Films)의 존 박 감독이 필름 크래프트 부문 심사위원으로 위촉되었다. 한국광고협회는 2월 27일까지 한국 참가단을 모집하고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한국광고협회 사업팀(02-2144-0791~2)으로 문의하면 된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새로운 1:1 마케팅 도구 모바일 위젯
작년부터 웬만한 IT전문 블로그에서 빠짐없이 등장하는 기사가 바로 위젯, 그리고 위젯의 모바일판이 ‘모바일위젯’이다. 그만큼 이 작고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의 등장은 업계전방에 다양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올해 2009년은 모바일에서도 본격적으로 위젯을 마케팅 도구로 상용하는 성공사례가 나타날 것이다.
서비스플랜코리아, 칸 라이언즈에서 발표한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 TOP 5 선정
서비스플랜코리아(Serviceplan Korea)는 칸 라이언즈(Cannes Lions)가 23일 발표한 2018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리포트(Global Creativity Report)에서 자사가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Innovation Agency of Year) TOP 5에 선정되었다고 4일 밝혔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News Brief] 한국광고협회, (AdFest 2013) 참가단 모집 (~2.27) 外
한국광고협회, 참가단 모집 (~2.27) 올해로 제 16회를 맞이하는 아시아·태평양 광고제(AdFest)가 3월 17일(일)~19일(화)까지 3일간 태국 파타야에서 개최된다. 올해는 Mobile과 Effective 부문이 신설되었으며, 국내 심사위원으로는 제일기획의 브루스 헤인즈(Bruce Haines) CCO가 Effective 부문에, 애딕트미디어필름즈(Addict Media Films)의 존 박 감독이 필름 크래프트 부문 심사위원으로 위촉되었다. 한국광고협회는 2월 27일까지 한국 참가단을 모집하고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한국광고협회 사업팀(02-2144-0791~2)으로 문의하면 된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새로운 1:1 마케팅 도구 모바일 위젯
작년부터 웬만한 IT전문 블로그에서 빠짐없이 등장하는 기사가 바로 위젯, 그리고 위젯의 모바일판이 ‘모바일위젯’이다. 그만큼 이 작고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의 등장은 업계전방에 다양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올해 2009년은 모바일에서도 본격적으로 위젯을 마케팅 도구로 상용하는 성공사례가 나타날 것이다.
서비스플랜코리아, 칸 라이언즈에서 발표한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 TOP 5 선정
서비스플랜코리아(Serviceplan Korea)는 칸 라이언즈(Cannes Lions)가 23일 발표한 2018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리포트(Global Creativity Report)에서 자사가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Innovation Agency of Year) TOP 5에 선정되었다고 4일 밝혔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News Brief] 한국광고협회, (AdFest 2013) 참가단 모집 (~2.27) 外
한국광고협회, 참가단 모집 (~2.27) 올해로 제 16회를 맞이하는 아시아·태평양 광고제(AdFest)가 3월 17일(일)~19일(화)까지 3일간 태국 파타야에서 개최된다. 올해는 Mobile과 Effective 부문이 신설되었으며, 국내 심사위원으로는 제일기획의 브루스 헤인즈(Bruce Haines) CCO가 Effective 부문에, 애딕트미디어필름즈(Addict Media Films)의 존 박 감독이 필름 크래프트 부문 심사위원으로 위촉되었다. 한국광고협회는 2월 27일까지 한국 참가단을 모집하고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한국광고협회 사업팀(02-2144-0791~2)으로 문의하면 된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새로운 1:1 마케팅 도구 모바일 위젯
작년부터 웬만한 IT전문 블로그에서 빠짐없이 등장하는 기사가 바로 위젯, 그리고 위젯의 모바일판이 ‘모바일위젯’이다. 그만큼 이 작고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의 등장은 업계전방에 다양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올해 2009년은 모바일에서도 본격적으로 위젯을 마케팅 도구로 상용하는 성공사례가 나타날 것이다.
서비스플랜코리아, 칸 라이언즈에서 발표한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 TOP 5 선정
서비스플랜코리아(Serviceplan Korea)는 칸 라이언즈(Cannes Lions)가 23일 발표한 2018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리포트(Global Creativity Report)에서 자사가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Innovation Agency of Year) TOP 5에 선정되었다고 4일 밝혔다.
크노르
neyouel10
Redoxon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GSK코레가
neyouel10
비보
neyouel10